국립안동대학교(국립경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대학원소개
인사말
교육목표
연혁
행정업무안내
규정 및 요람
입학안내
학과소개
인문사회계열
자연계열
공학계열
예체능계열
학과간협동과정
학연산협동과정
교과과정
인문사회계열
국어국문학과
한문학과
민속학과
사학과
동양철학과
영어영문학과
법학과
행정학과
경제학과
무역학과
경영학과
교육공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자연계열
수학과
물리학과
화학과
생물학과
지구환경과학과
의류학과
식품영양학과
생활복지학과
생약자원학과
식물의학과
원예육종학과
식품생명공학과
공학계열
정밀기계공학과
창의소프트웨어학과
재료공학과
기계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
기계설계공학과
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컴퓨터공학과
멀티미디어공학과
토목·환경공학과
건축공학과
예체능계열
체육학과
음악과
미술학과
학과간협동과정
식품영양학·식품생명공학과
백신공학과
바이오ICT융합공학과
산업시스템공학과
지식재산융합학과
지진방재공학과
학연산협동과정
고전국역학과
산림자원융합학과
신소재공학과
기계공학과
학사안내
학사주요내용
수강신청 및 학점이수
학석사연계과정
수료 후 등록생
학사일정
학위논문
졸업자격시험
학위청구논문
논문제출 및 심사
논문작성
커뮤니티
공지사항
행정서식
포토갤러리
안동대학교
입학안내
HOME
검색
대학원소개
인사말
교육목표
연혁
행정업무안내
규정 및 요람
입학안내
학과소개
인문사회계열
자연계열
공학계열
예체능계열
학과간협동과정
학연산협동과정
교과과정
인문사회계열
국어국문학과
한문학과
민속학과
사학과
동양철학과
영어영문학과
법학과
행정학과
경제학과
무역학과
경영학과
교육공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자연계열
수학과
물리학과
화학과
생물학과
지구환경과학과
의류학과
식품영양학과
생활복지학과
생약자원학과
식물의학과
원예육종학과
식품생명공학과
공학계열
정밀기계공학과
창의소프트웨어학과
재료공학과
기계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
기계설계공학과
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컴퓨터공학과
멀티미디어공학과
토목·환경공학과
건축공학과
예체능계열
체육학과
음악과
미술학과
학과간협동과정
식품영양학·식품생명공학과
백신공학과
바이오ICT융합공학과
산업시스템공학과
지식재산융합학과
지진방재공학과
학연산협동과정
고전국역학과
산림자원융합학과
신소재공학과
기계공학과
학사안내
학사주요내용
수강신청 및 학점이수
학석사연계과정
수료 후 등록생
학사일정
학위논문
졸업자격시험
학위청구논문
논문제출 및 심사
논문작성
커뮤니티
공지사항
행정서식
포토갤러리
공지사항
행정서식
포토갤러리
교과과정
교과과정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학과소개
교과과정
학사안내
학위논문
커뮤니티
부가정보
공학계열
인문사회계열
자연계열
공학계열
예체능계열
학과간협동과정
학연산협동과정
멀티미디어공학과
정밀기계공학과
창의소프트웨어학과
재료공학과
기계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
기계설계공학과
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컴퓨터공학과
멀티미디어공학과
토목·환경공학과
건축공학과
페이스북
밴드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http://graduation.andong.ac.kr/module/subject/list.php?mid=/curriculum/dengineering/dmulti&sbcode=graduation&sbsite=ai
URL복사
내용 이미지파일로 다운로드
내용만 열어보기
교과과정
인문사회계열
국어국문학과
한문학과
민속학과
사학과
동양철학과
영어영문학과
법학과
행정학과
경제학과
무역학과
경영학과
교육공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자연계열
수학과
물리학과
화학과
생물학과
지구환경과학과
의류학과
식품영양학과
생활복지학과
생약자원학과
식물의학과
원예육종학과
식품생명공학과
공학계열
정밀기계공학과
창의소프트웨어학과
재료공학과
기계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
기계설계공학과
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컴퓨터공학과
멀티미디어공학과
토목·환경공학과
건축공학과
예체능계열
체육학과
음악과
미술학과
학과간협동과정
식품영양학·식품생명공학과
백신공학과
바이오ICT융합공학과
산업시스템공학과
지식재산융합학과
지진방재공학과
학연산협동과정
고전국역학과
산림자원융합학과
신소재공학과
기계공학과
교과과정 > 공학계열 > 멀티미디어공학과
멀티미디어공학과
석•박사 통합과정
과정
이수구분
교과목
1학기
2학기
학점
강의
실습
학점
강의
실습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AI융합기술특강( GH2008)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형태알고리즘(GH2013)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AI융합기술세미나(GH2023)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기계학습 특론(GH2002)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데이터마이닝특론(GH2010)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디지털포렌식특론(GH2038)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딥러닝 특론(GH2003)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특론(GH2028)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모바일컴퓨팅특론(GH2029)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미래네트워크(GH2007)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미래네트워크특론(GH2015)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블록체인특론(GH2037)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빅데이터와 기억의 메커니즘(GH2014)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빅데이터특론(GH2022)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시각화연구(GH2006)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알고리즘특론(GH2027)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오픈소스보안특론(GH2036)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융합디자인(GH2005)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인공지능 특론(GH2001)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인터넷컴퓨팅특론(GH2020)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자연어처리(GH2024)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정보보호특론(GH2035)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컴퓨터그래픽스특론(GH2019)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컴퓨터네트워크특론(GH2025)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컴퓨터비전 특론(GH2004)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콘텐츠기획및설계(GH2016)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확장현실특론(GH2021)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선수과목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760022 750022)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선수과목
웹콘텐츠설계(760009 750009)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논문지도
박사논문지도 I(GH2031)
2
0
2
2
0
2
석•박사 통합과정
논문지도
박사논문지도 II(GH2032)
2
0
2
2
0
2
석•박사 통합과정
논문지도
석사논문지도(GH2030)
2
0
2
2
0
2
석•박사 통합과정
공통과목
연구윤리 I(GH2033)
0
0
0
0
0
0
석•박사 통합과정
공통과목
연구윤리 Ⅱ(GH2034)
0
0
0
0
0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소프트웨어공학특론(GH2018)
3
3
0
3
3
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자료구조특론(GH2017)
3
3
0
3
3
0
교육과정 상세내용
AI융합기술특강( GH2008)
현 시대의 인공지능 융합 콘텐츠와 관련된 신기술 중에서 이슈가 되는 토픽을 선정하여 정의, 배경, 구현 기법, 응용 분야 등에 관해 다룬다.
형태알고리즘(GH2013)
인간은 대상을 사진처럼 보는 것이 아니고 경험되거나 학습된 기억패턴으로 대상을 추론한다. 그런 기억패턴의 조합이 형태이다. 본 과목은 기억패턴이 생성되고 조합되는 원리와 방법을 탐구한다.
AI융합기술세미나(GH2023)
AI융합 콘텐츠와 관련된 신기술 중 이슈가 되는 토픽을 선정하여 정의, 배경, 구현 기법, 응용 분야 등에 관해 논의하고 토론한다.
기계학습 특론(GH2002)
기계학습 관점에서의 핵심적인 요소들을 살펴보며, 기계학습 영역에서 현재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최신 주제들과 방법들을 소개한다. 최신 학술회의 발표논문을 위주로 진행한다.
데이터마이닝특론(GH2010)
데이터마이닝특론은 데이터들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유용한 지식과 정보를 추출하여 제공하기 위한 방법과 기술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데이터마이닝을 위한 데이터의 특징 추출, 분류, 클러스터링, 다층퍼셉트론 신경회로망, SOM, ART 등에 대해서 학습하고, 이를 이용한 데이터마이닝 기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디지털포렌식특론(GH2038)
컴퓨터 범죄의 탐지, 조사, 디지털 증거 수집 방법을 다룬다. 아울러 데이터 복구, 암호 해독에 관한 기술을 다룬다. 특히 국경 없는 범죄라는 특성을 반영하여 외국 사례와 동향에 대하여 중점 연구한다.
딥러닝 특론(GH2003)
신경망의 원리, 딥러닝의 학습 원리, 딥러닝을 위한 다양한 최신 모델 및 기술들을 학습한다. 최신 학술회의 발표논문을 위주로 진행한다.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특론(GH2028)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 언어 등을 기반으로 각 미디어를 가공, 통합하는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작성법을 다룬다.
모바일컴퓨팅특론(GH2029)
현재 컴퓨팅 환경은 소형화, 모바일화 되는 추세이다. 본 과목에서는 각종 모바일 기기에서 작동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방법을 다룬다.
미래네트워크(GH2007)
현재 차세대 컴퓨터 네트워크 연구 이슈를 중심으로 하여, SDN, OpenFlow, VNF, Cloud/Edge Computing and Networking, 5G/6G 등을 학습한다.
블록체인특론(GH2037)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를 이해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보안을 어떻게 강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어떻게 네트워크의 한계점을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빅데이터와 기억의 메커니즘(GH2014)
네티즌들의 언어활동을 기억 메커니즘으로 분석하면 소비자의 욕망을 예측해 최적의 선택을 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본 과목은 기억 메커니즘이 가치재로써 디자인이 작동되는 원리임을 탐구한다.
빅데이터특론(GH2022)
빅데이터 응용 기술의 구성, 종류, 특성, 요구 사항, 모델링, 프로그래밍 등에 관해 다룬다.
시각화연구(GH2006)
시각화의 대상은 담론 속에 존재하는 기호들이다. 본 과목은 기호들이 지시하는 대상과 매핑 가능한 기하학적 패턴의 조합을 탐구한다.
알고리즘특론(GH2027)
컴퓨터 알고리즘을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고, 메모리 및 CPU 타임을 고려한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 및 응용하기 위한 주제를 다룬다.
오픈소스보안특론(GH2036)
정상적인 데이터 내부에 정보를 은닉하는 기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응용 분야로 저작권 보호, 불법 사용자 추적 기법 등을 다룬다. 특히, 멀티미디어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실시간 렌더링해야 하는 요구조건 때문에 일반 데이터 보안과 기술적으로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통신 프로토콜, 암호기술, 저작권보호 등에서 기존의 보안과 다른 이론을 요구한다. 멀티미디어의 속성, 멀티미디어 통신의 요구조건, 보안기술에 대해 체계적으로 다룬다.
융합디자인(GH2005)
디자인은 통합적 사유체계이고,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구현되고, 소통된다. 본 과목은 통합적 사유의 이해 그리고 디자인이 구현되는 매체들의 기술적 이해와 융합을 탐구한다.
인공지능 특론(GH2001)
인공지능은 사람의 지능과 인지 기능을 흉내낼 수 있는 정보처리 모델을 연구하는 컴퓨터과학의 한 분야이다. 본 과목에서는 최신 인공지능 주제, 문제 해결 및 탐색, 논리와 지식 표현을 다룬다.
인터넷컴퓨팅특론(GH2020)
데이터 통신 및 멀티미디어 통신에 대한 이론, 구성 및 원리에 대해 다룬다.
자연어처리(GH2024)
자연어처리를 위한 형태소 분석, 신택스, 시맨틱, 음성 인식, 음성 합성, 렉시콘 구성법 등에 대해 다룬다.
정보보호특론(GH2035)
사이버 공간 상에서의 보안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이슈를 토대로, 사이버 보안을 위한기초적인 이론을 다룬다. 네트워크 취약점, 보안 프로토콜, 컴퓨터 해킹 등과 관련된 기본 이론을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스특론(GH2019)
점․선․다면체를 기반으로 3차원 그래픽에 대한 이해와 실습, 그리고 3D Graphics Tool을 이용한 설계를 연구한다.
컴퓨터네트워크특론(GH2025)
OSI, LAN, 교환기술, 패킷통신, ISDN, 인터넷, Security, EDI, GPS, Network 관리, 트래픽 등에 관해 다룬다.
컴퓨터비전 특론(GH2004)
컴퓨터비전은 딥러닝을 사용하여 이미지 처리 및 분석 시스템을 안내하는 신경망을 형성한다. 충분히 훈련된 컴퓨터비전 모델은 사물을 인식하고 사람을 감지하거나 인식하며 움직임도 추적할 수 있다.
콘텐츠기획및설계(GH2016)
디지털 콘텐츠의 개발을 위한 기획 및 설계의 방법론, 정의, 단계, 고려사항, 콘텐츠 제휴 방법론, 콘텐츠 저작권 등을 다룬다.
확장현실특론(GH2021)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의 기본 개념, 정의, 종류(몰입형, 탁상형, 증강 현실 등), VRML 브라우저, 렌더링 시스템, VRML과 다른 미디어와의 비교 등을 다룬다.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760022 750022)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이용, 이를 가공 처리할 수 있는 JAVA나 기타 object언어를 습득하고 실습을 통해서 기술을 연마한다.
웹콘텐츠설계(760009 750009)
본 교과목은 HTML, CSS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웹을 설계하고 이미지, 영상, 사운드 등 적절한 콘텐츠를 배치하고 제작하는 기술을 배우는 과목이다.
박사논문지도 I(GH2031)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 계획, 연구의 전개 방법, 연구 과정 등을 지도 받고, 초고 형태의 논문을 작성한다.
박사논문지도 II(GH2032)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 계획, 연구의 전개 방법, 연구 과정, 결론 유도 등을 지도 받고, 최종 형태의 논문을 작성한다.
석사논문지도(GH2030)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 계획, 연구의 전개 방법, 연구 과정 등을 지도받고, 논문을 작성한다.
소프트웨어공학특론(GH2018)
다양하고 복잡하여 규모가 큰 소프트웨어 개발의 기획, 정의, 설계, 개발 모형설정, 개발 방법론, 벤치 마킹 방법 등에 관해 다룬다.
자료구조특론(GH2017)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해당 프로그램에 적합한 자료구조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여러 가지 자료구조의 특성을 파악하여 적재적소에 사용 가능하도록 하는 능력을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