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안동대학교 일반대학원
검색
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 > 공학계열 >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석사/박사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석사/박사전공과목가상현실(G73028)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객체중심데이터베이스특론(G73077)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객체지향소프트웨어개발론(G73095)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광인터넷특론(G73099)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그래프이론(G73008)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G73078)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멀티미디어통신(G73065)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멀티미디어특론(G73071)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병렬분산처리특론(G73072)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분산객체시스템(G73070)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소프트웨어아키텍처설계론(G73097)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특론(G73046)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소프트웨어프로젝트특론(G73040)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시스템시뮬레이션(G73094)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신경망컴퓨터특론(G73076)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신정보기술세미나(G73048)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영상처리론(G730082)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인터넷컴퓨팅특론(G73075)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임베디드시스템설계(G73092)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임베디드시스템소프트웨어(G73093)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차세대네트워크프로그래밍(G73098)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초고속정보통신특론(G73074)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칼라이미징시스템(G73100)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컴파일러구성론(G73007)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컴포넌트기반개발론(G73096)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컴퓨터공학세미나(G73049)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컴퓨터그래픽스특론(G73050)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컴퓨터비젼특론(G73042)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컴퓨터시뮬레이션(G73080)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큐잉이론(G73083)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패턴인식론(G73014)330330
석사/박사전공과목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시스템 엔지니어링(G73101)330330
석사/박사선수과목알고리즘(711090)330330
석사/박사선수과목자료구조론(711053)330330
석사/박사선수과목컴퓨터구조(711002)330330
석사/박사논문지도박사 논문지도Ⅰ(G73085)202202
석사/박사논문지도박사 논문지도Ⅱ(G73086)202202
석사/박사논문지도석사 논문지도(G73084)202202
석사/박사공통과목객체설계론(G73091)330330
석사/박사공통과목데이터베이스특론(G73012)330330
석사/박사공통과목디지틀신호처리특론(G73081)330330
석사/박사공통과목리눅스운영체제특론(G73090)330330
석사/박사공통과목알고리즘특론(G73036)330330
석사/박사공통과목운영체제특론(G73009)330330
석사/박사공통과목차세대인터넷기술(G73079)330330
석사/박사공통과목컴퓨터네트워크특론(G73045)330330
석사/박사공통과목컴퓨터언어특론(G73001)330330
석사/박사공통과목현대컴퓨터구조특론(G73073)330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가상현실(G73028)
G73028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의 원리, 응용 S/W를 소개하고 구현방법을 연구, 실습한다.
객체설계론(G73091)
G73091 객체설계론(The Theory of Designing Objects) 객체지향의 이론을 습득하고 문제 도메인에 적합한 목적에 의거한 객체를 설계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즉, 객체지향의 관점에서 비즈니스 도메인을모형화하고 그 결과에 기초한 객체의 추출, 객체의 상태(states)와 행위(behavior)의 설계, 추출된 객체들 간의 관계성을 포착하여 설정하기 위한이론과 설계 기법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습득한다.
객체중심데이터베이스특론(G73077)
G73077 객체중심데이터베이스특론(Advanced Object-Oriented Data Base) 객체중심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구성, 설계 및 응용프로그램의 작성에 대해 연구한다.
객체지향소프트웨어개발론(G73095)
G73095 객체지향소프트웨어개발론(Object-Oriented Software Development Methodology) 객체 지향 분석, 설계 및 구현하기 위한 통합 프로세스 (Unified Process) 방법론에 대한 이론과 적용기술을 습득한다. 즉, inception, elaboration, construction, transition의 각 개발 프로세스에서 반복/점증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구축해가는 과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그 과정에서 아키텍처의 설계, 패턴의 적용과 같은 실재적인 설계 및 구현에 대한 기술을 습득한다.
광인터넷특론(G73099)
G73099 광인터넷특론(Advanced Optical Internet) 광 인터넷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인터넷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광 전송 기술과 인터넷의 기술이 결합된 기술이다. 이 강좌에서는 광 전송 및 스위칭 기술과 인터넷의 라우팅 및 제어 기술을 다룬다.
그래프이론(G73008)
G73008 그래프이론(Graph Theory) 프로그램, 회로이론, 분산시스템 등 여러 가지에 응용되는 기본이론으로서 이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한다.
데이터베이스특론(G73012)
G73012 데이터베이스특론(Advanced Data Base) data를 dataBase화 함으로써 이를 정보로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DataBase화하는 여러가지 기법을 상품화된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를 이용하여 구현한다.
디지틀신호처리특론(G73081)
G73081 디지틀신호처리특론(Advanced Digital Signal Processing) 디지털 영상처리에 대한 개념을 공부하고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영상처리의 기법들에 대해서 공부한다. 디지털 영상처리의 개념적 내용과 실제 적용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리눅스운영체제특론(G73090)
G73090 리눅스운영체제특론(Advanced Linux Operating System) 리눅스 운영체제에 대해 학습한다. 리눅스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사항으로 리눅스 설치, 기본권한 설정, 기본 명령어, 서버관리자의 보안지침, 로그파일 분석, 리눅스용 보안툴 사용법 및 셀 프로그래밍에 대해 학습한다. 리눅스 시스템을 활용한 시스템의 개발에 대해 학습하며, 리눅스 커널 컴파일 등에 대해 학습한다. 리눅스에서의 해킹과 침해 대응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G73078)
G73078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Multimedia Database) 기존 DBMS를 기초로 비정규적인 데이터에 대한 처리 기술인 object oriented DB를 익히고 실습한다.
멀티미디어통신(G73065)
G73065 멀티미디어통신(Multimedia Communication) 통신의 기초적인 이론에 근거한 Multimedia Data 통신에 필요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신기술을 익히고 구현한다.
멀티미디어특론(G73071)
G73071 멀티미디어특론(Advanced Multimedia) 멀티미디어의 원리, 멀티미디어의 구성 및 응용을 학습한다.
박사 논문지도Ⅰ(G73085)
지도교수별 논문지도와 관련된 연구계획 및 연구방법, 연구과정을 지도받고 논문을 작성한다.(박사학생 해당, 박사 논문지도 총 4학점 필수이수)
박사 논문지도Ⅱ(G73086)
G73086 박사 논문지도Ⅱ(ResearchⅡ for the Doctor's Degree) 지도교수별 논문지도와 관련된 연구계획 및 연구방법, 연구과정을 지도받고 논문을 작성한다.(박사학생 해당, 박사 논문지도 총 4학점 필수이수)
병렬분산처리특론(G73072)
G73072 병렬분산처리특론(Advanced Parallel Processing) 병렬처리 알고리즘, 병렬처리 하드웨어 및 병렬처리 응용에 대해 연구․고찰한다.
분산객체시스템(G73070)
G73070 분산객체시스템(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서 작업의 분산처리를 위한 메커니즘과 이의 응용에 대하여 연구한다.
석사 논문지도(G73084)
G73084 석사 논문지도(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지도교수별 논문지도와 관련된 연구계획 및 연구방법, 연구과정을 지도받고 논문을 작성한다.(석사학생 해당)
소프트웨어아키텍처설계론(G73097)
G73097 소프트웨어아키텍처설계론(Software Architecture Construction)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설계를 위하여 비즈니스 도메인에 적합성을 유지하면서 유지보수에 탄력적인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설계하기 위한 아키텍처 패턴과 스타일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그 적용성에 대한 판단 능력을 습득하며, 아키텍처에 대한 문서화 능력을 배양한다.
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특론(G73046)
G73046 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특론(Advanced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과정,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설계, 추진, 완성에 이르기까지의 엔지니어링과 관련된 내용을 연구․고찰한다.
소프트웨어프로젝트특론(G73040)
G73040 소프트웨어프로젝트특론(Advanced Software Project)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과정으로 GUI 기반의 전문프로그램을 설계․제작하고 상용 실험한다.
시스템시뮬레이션(G73094)
G73094 시스템시뮬레이션(System Simulation) 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방법론 및 툴에 대해서 학습한다. 시뮬레이션의 정의 및 방법을 학습하고 시뮬레이션 표준 Language인 ASML을 학습한다. 시뮬레이션 툴로서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 네트워크 시뮬레이션, 일반적인 시뮬레이션, Math Lab 및 Simulink 등의 활용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신경망컴퓨터특론(G73076)
G73076 신경망컴퓨터특록(Advanced Neural Network Computer) 근래에 인간의 학습 및 인식기법을 모방한 것이 신경망이며, 실제의 여러 가지 특징을 추출하여 신경회로망에서 학습 및 인식을 시켜본다.
신정보기술세미나(G73048)
G73048 신정보기술세미나(New Information Technology Seminar) 컴퓨터공학과 관련된 신기술을 습득하고 응용하는 과목으로 Internet의 새로운 기술, 새로운 상용S/W 및 컴퓨터 S/W의 신기술을 세미나를 통해 학습한다.
알고리즘(711090)
대학원 선수과목(학부 이수학생 미해당, 석사/박사 공통적용)
알고리즘특론(G73036)
G73036 알고리즘특론(Advanced Algorithm) 프로그램의 가장 핵심이 되는 여러 가지 알고리즘을 만들어보고 이를 Time complexty로 분석한다.
영상처리론(G730082)
G730082 영상처리론(Image Processing) 디지털신호처리를 위한 기본 이론과 개념들에 대해서 강의하고, 이산적인(discrete-time)신호 및 시스템을 해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신호처리 응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내용의 이해를 돕도록 한다.
운영체제특론(G73009)
G73009 운영체제특론(Advanced Operating System) 컴퓨터의 여러가지 운영체제를 비교해보고 사용법을 고찰한다.
인터넷컴퓨팅특론(G73075)
G73075 인터넷컴퓨팅특론(Advanced Internet Computing) 인터넷 기반의 구조론, 소프트웨어론에 관한 개관 및 적용에 대한 진보된 이론의 심화 연구를 수행한다.
임베디드시스템설계(G73092)
G73092 임베디드시스템설계(Embedded System Design)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성하고, 임베디드 시스템의 설계에 대해 학습한다. 하드웨어 구현 언어인 VHDL 언어에 대해 학습하고 및 System On Chip의 설계 및 구현을 위한 통합 환경 툴의 사용법과 이를 이용한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에 대해서 학습한다.
임베디드시스템소프트웨어(G73093)
G73093 임베디드시스템소프트웨어(Embedded System Software) 임베디드 시스템에서의 각종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에 대해서 학습한다. 임베디드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적합한 언어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임베디드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구성하고,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작성하는 실습을 한다.
자료구조론(711053)
대학원 선수과목(학부 이수학생 미해당, 석사/박사 공통적용)
차세대네트워크프로그래밍(G73098)
G73098 차세대네트워크프로그래밍(Programming for Next Generation Network) 방송과 통신의 융합 및 패킷 기반의 광 대역 통신을 제공하는 차세대 네트워크에서 서비스 품질과 트래픽 엔지니어링을 보장하기위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술을 다룬다.
차세대인터넷기술(G73079)
G73079 차세대인터넷기술(Next Generation Internet Technology) 고속전송 및 서비스 품질보장으로 대표되는 차세대 인터넷의 프로토콜, 망구조 및 트래픽 엔지니어링 그리고 가상사설망 등에 대해 연구한다.
초고속정보통신특론(G73074)
G73074 초고속정보통신특론(Advanced High Speed Communication and QoS based Information Handling) 고속 및 광대역 통신 기술과 정보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위한 QoS 지원 방안 및 트래픽 엔지니어링 기술에 대하여 연구/고찰한다.
칼라이미징시스템(G73100)
G73100 칼라이미징시스템(Color Imaging System) Color Science의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Color Imaging 장치에서 칼라 충실도를 만족시키기 위한 각종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최신 기술에 대한 논문 연구와 특정 디스플레이 장치에 대한 Case Study를 통해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최신 Color Imaging 기술을 배양한다.
컴파일러구성론(G73007)
G73007 컴파일러구성론(Compiler Design and Structure) 프로그래밍언어를 번역하기 위해 필요한 간단한 컴파일러를 제작한다.
컴포넌트기반개발론(G73096)
G73096 컴포넌트기반개발론(Component-Based Development) 컴포넌트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기 위한 컴포넌트 설계 방법에 대한 이론과 그 적용 기술을 습득한다. SYNTROPY, CATALYSIS의 전통을 계승한 Component 설계론에 기초하여 컴포넌트 기반으로 소프트웨어를 설계해 나가는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컴포넌트 설계 기술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습득한다.
컴퓨터공학세미나(G73049)
G73049 컴퓨터공학세미나(Computer Engineering Seminar) 컴퓨터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다양한 실세계 모형화 방법에 대한 고찰과 이의 소프트웨어․하드웨어적 구현에 대하여 총체적인 개관과 토론을 통한 창조적 연구를 한다.
컴퓨터구조(711002)
대학원 선수과목(학부 이수학생 미해당, 석사/박사 공통적용)
컴퓨터그래픽스특론(G73050)
G73050 컴퓨터그래픽스특론(Advanced Computer Graphics) 점․선․다면체를 기반으로 3차원 그래픽에 대한 이해와 실습, 그리고 3D Graphics Tool을 이용한 설계를 연구한다.
컴퓨터네트워크특론(G73045)
G73045 컴퓨터네트워크특론(Advanced Computer Network) 통신 계층의 참조모델과 프로토콜 공학 및 컴퓨터네트워크의 전반적인 기술과 차세대 네트워크의 근간을 이루는 고속 네트워킹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컴퓨터시뮬레이션(G73080)
G73080 컴퓨터시뮬레이션(Computer Simulation) 큐잉 네트워크 및 컴퓨터의 다양한 시뮬레이션 개념을 익히고 이를 실제 응용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과 기술을 익힌다.
컴퓨터언어특론(G73001)
G73001 컴퓨터언어특론(Advanced Computer Lanuguage) 컴퓨터언어 기술을 바탕으로 사용 S/W 개발에 적합한 컴퓨터언어를 강의 및 실습한다.
큐잉이론(G73083)
G73083 큐잉이론(Queueing Theory) 컴퓨터시스템에 대한 성능분석 등에서 큐잉이론은 중요한 기법 및 이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제공한다. 이를 위한 통계학 및 확률과정의 기분개념을 다루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단일대기계, 다중대기계, 평균치 분석, convolution, hierarchical modeling 등을 다룬다.
패턴인식론(G73014)
G73014 패턴인식론(Pattern Recognition Theory)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간이 패턴을 인식하는 과정과 응용을 시뮬레이션하는 과목이다. 패턴인식의 원리와 기법을 배우고 패턴인식 H/W 및 S/W의 구성 및 응용을 연구한다.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시스템 엔지니어링(G73101)
G73101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시스템 엔지니어링(System Engineering for Project Management)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의 특성,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능, 사용자 및 시스템 요구사항 정리, 시스템 구조 설계와 서브시스템 인터페이스 정의 방법, 시스템 구현과 통합 및 검증 등에 대한 개념적인 프레임워크와 관련 툴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체계적인 프로젝트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현대컴퓨터구조특론(G73073)
G73073 현대컴퓨터구조특론(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 기본적인 컴퓨터의 구조 및 동작원리를 배우고 최근에 발표되는 컴퓨터구조에 대하여 비교․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