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안동대학교 일반대학원
검색
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 > 자연계열 > 생활복지학과
생활복지학과
과정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석사전공놀이치료(GGC033)330
석사전공발달정신병리(GGC008)330
석사전공발달진단 및 심리평가(GGC034)330
석사전공부모심리상담(GGC009)330
석사전공상담이론 및 실제(GGC007)330
석사전공장애아동의 이해(GGC035)330
석사공통고급 세미나(GGC003)330
석사공통고급 연구방법론(GGC001)330
석사공통고급 통계(GGC002)330
석사공통연구윤리Ⅰ(GGC038)000
교육과정 상세내용
고급 세미나(GGC003)
생활환경복지학의 제 분야에서 사회적, 학문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를 깊이 있게 연구 하는 교과목으로서 이를 통하여 조사·분석능력, 논리적인 사고능력, 논문작성 및 논문발표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고급 연구방법론(GGC001)
각 전공별 연구를 위해서 바탕이 되는 다양한 연구설계와 방안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히고 선행연구들을 통해 다양하게 적용할 연구방법을 익히며, 논문작성에 관한 요령도 배운다
고급 통계(GGC002)
학위 논문 및 연구에 필요한 추리통계분석방법을 다루며 자료 특성에 따른 통계분석방법의 차이를 고찰한다.
놀이치료(GGC033)
놀이치료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놀이치료 치료과정과 치료기법 및 사례를 통해 놀이치료에 대한 기본 지식과 놀이치료자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발달정신병리(GGC008)
아동 및 청소년의 문제행동 및 심리적 갈등의 원인을 발달적 접근에서 고찰하고 문제에 따른 예방 및 치료법을 모색한다.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GGC034)
임상 현장에서 사용되는 아동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와 측정방법들을 학습한다. 교과를 통해 학생들은 면접, 행동관찰, 심리검사라는 심리평가 방법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동의 발달수준에 대해 인지, 정서, 사회성, 성격, 신경심리 기능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또한 이 과정을 실제로 실시하고, 채점하며, 해석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고, 진단적 평가를 위한 평가 자료들을 통합하는 능력을 발달시켜 나간다.
부모심리상담(GGC009)
부모상담의 진행과정과 부모의 역할, 훈육 태도 그리고 문제행동의 예방 및 지도 등의 주제를 학습하고 아동의 문제와 특성에 맞는 부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이론 및 실제(GGC007)
다양한 상담의 정의와 목표아래 상담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해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행동주의이론, 내담자 중심이론, 게스탈트 이론 등 각 학과의 여러 학자들의 임상경험과 연구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실제 사례들을 통해 상담의 기본 과정과 기술들을 경험한다.
연구윤리Ⅰ(GGC038)
장애아동의 이해(GGC035)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제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