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안동대학교 일반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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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공학과
과정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AI융합기술특강( GH2008)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 형태알고리즘(GH2013)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AI융합기술세미나(GH2023)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기계학습 특론(GH2002)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데이터마이닝특론(GH2010)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디지털포렌식특론(GH2038)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딥러닝 특론(GH2003)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특론(GH2028)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모바일컴퓨팅특론(GH2029)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미래네트워크(GH2007)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미래네트워크특론(GH2015)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블록체인특론(GH2037)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빅데이터와 기억의 메커니즘(GH2014)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빅데이터특론(GH2022)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시각화연구(GH2006)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알고리즘특론(GH2027)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오픈소스보안특론(GH2036)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융합디자인(GH2005)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인공지능 특론(GH2001)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인터넷컴퓨팅특론(GH2020)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자연어처리(GH2024)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정보보호특론(GH2035)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컴퓨터그래픽스특론(GH2019)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컴퓨터네트워크특론(GH2025)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컴퓨터비전 특론(GH2004)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콘텐츠기획및설계(GH2016)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확장현실특론(GH2021)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선수과목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760022 750022)330330
석•박사 통합과정선수과목웹콘텐츠설계(760009 750009)330330
석•박사 통합과정논문지도박사논문지도 I(GH2031)202202
석•박사 통합과정논문지도박사논문지도 II(GH2032)202202
석•박사 통합과정논문지도석사논문지도(GH2030)202202
석•박사 통합과정공통과목연구윤리 I(GH2033)000000
석•박사 통합과정공통과목연구윤리 Ⅱ(GH2034)00000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소프트웨어공학특론(GH2018)330330
석•박사 통합과정 소프트웨어융합 공학전공자료구조특론(GH2017)330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AI융합기술특강( GH2008)
현 시대의 인공지능 융합 콘텐츠와 관련된 신기술 중에서 이슈가 되는 토픽을 선정하여 정의, 배경, 구현 기법, 응용 분야 등에 관해 다룬다.
형태알고리즘(GH2013)
인간은 대상을 사진처럼 보는 것이 아니고 경험되거나 학습된 기억패턴으로 대상을 추론한다. 그런 기억패턴의 조합이 형태이다. 본 과목은 기억패턴이 생성되고 조합되는 원리와 방법을 탐구한다.
AI융합기술세미나(GH2023)
AI융합 콘텐츠와 관련된 신기술 중 이슈가 되는 토픽을 선정하여 정의, 배경, 구현 기법, 응용 분야 등에 관해 논의하고 토론한다.
기계학습 특론(GH2002)
기계학습 관점에서의 핵심적인 요소들을 살펴보며, 기계학습 영역에서 현재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최신 주제들과 방법들을 소개한다. 최신 학술회의 발표논문을 위주로 진행한다.
데이터마이닝특론(GH2010)
데이터마이닝특론은 데이터들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유용한 지식과 정보를 추출하여 제공하기 위한 방법과 기술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데이터마이닝을 위한 데이터의 특징 추출, 분류, 클러스터링, 다층퍼셉트론 신경회로망, SOM, ART 등에 대해서 학습하고, 이를 이용한 데이터마이닝 기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디지털포렌식특론(GH2038)
컴퓨터 범죄의 탐지, 조사, 디지털 증거 수집 방법을 다룬다. 아울러 데이터 복구, 암호 해독에 관한 기술을 다룬다. 특히 국경 없는 범죄라는 특성을 반영하여 외국 사례와 동향에 대하여 중점 연구한다.
딥러닝 특론(GH2003)
신경망의 원리, 딥러닝의 학습 원리, 딥러닝을 위한 다양한 최신 모델 및 기술들을 학습한다. 최신 학술회의 발표논문을 위주로 진행한다.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760022 750022)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이용, 이를 가공 처리할 수 있는 JAVA나 기타 object언어를 습득하고 실습을 통해서 기술을 연마한다.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특론(GH2028)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 언어 등을 기반으로 각 미디어를 가공, 통합하는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작성법을 다룬다.
모바일컴퓨팅특론(GH2029)
현재 컴퓨팅 환경은 소형화, 모바일화 되는 추세이다. 본 과목에서는 각종 모바일 기기에서 작동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방법을 다룬다.
미래네트워크(GH2007)
현재 차세대 컴퓨터 네트워크 연구 이슈를 중심으로 하여, SDN, OpenFlow, VNF, Cloud/Edge Computing and Networking, 5G/6G 등을 학습한다.
박사논문지도 I(GH2031)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 계획, 연구의 전개 방법, 연구 과정 등을 지도 받고, 초고 형태의 논문을 작성한다.
박사논문지도 II(GH2032)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 계획, 연구의 전개 방법, 연구 과정, 결론 유도 등을 지도 받고, 최종 형태의 논문을 작성한다.
블록체인특론(GH2037)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를 이해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보안을 어떻게 강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어떻게 네트워크의 한계점을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빅데이터와 기억의 메커니즘(GH2014)
네티즌들의 언어활동을 기억 메커니즘으로 분석하면 소비자의 욕망을 예측해 최적의 선택을 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본 과목은 기억 메커니즘이 가치재로써 디자인이 작동되는 원리임을 탐구한다.
빅데이터특론(GH2022)
빅데이터 응용 기술의 구성, 종류, 특성, 요구 사항, 모델링, 프로그래밍 등에 관해 다룬다.
석사논문지도(GH2030)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 계획, 연구의 전개 방법, 연구 과정 등을 지도받고, 논문을 작성한다.
소프트웨어공학특론(GH2018)
다양하고 복잡하여 규모가 큰 소프트웨어 개발의 기획, 정의, 설계, 개발 모형설정, 개발 방법론, 벤치 마킹 방법 등에 관해 다룬다.
시각화연구(GH2006)
시각화의 대상은 담론 속에 존재하는 기호들이다. 본 과목은 기호들이 지시하는 대상과 매핑 가능한 기하학적 패턴의 조합을 탐구한다.
알고리즘특론(GH2027)
컴퓨터 알고리즘을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고, 메모리 및 CPU 타임을 고려한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 및 응용하기 위한 주제를 다룬다.
오픈소스보안특론(GH2036)
정상적인 데이터 내부에 정보를 은닉하는 기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응용 분야로 저작권 보호, 불법 사용자 추적 기법 등을 다룬다. 특히, 멀티미디어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실시간 렌더링해야 하는 요구조건 때문에 일반 데이터 보안과 기술적으로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통신 프로토콜, 암호기술, 저작권보호 등에서 기존의 보안과 다른 이론을 요구한다. 멀티미디어의 속성, 멀티미디어 통신의 요구조건, 보안기술에 대해 체계적으로 다룬다.
웹콘텐츠설계(760009 750009)
본 교과목은 HTML, CSS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웹을 설계하고 이미지, 영상, 사운드 등 적절한 콘텐츠를 배치하고 제작하는 기술을 배우는 과목이다.
융합디자인(GH2005)
디자인은 통합적 사유체계이고,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구현되고, 소통된다. 본 과목은 통합적 사유의 이해 그리고 디자인이 구현되는 매체들의 기술적 이해와 융합을 탐구한다.
인공지능 특론(GH2001)
인공지능은 사람의 지능과 인지 기능을 흉내낼 수 있는 정보처리 모델을 연구하는 컴퓨터과학의 한 분야이다. 본 과목에서는 최신 인공지능 주제, 문제 해결 및 탐색, 논리와 지식 표현을 다룬다.
인터넷컴퓨팅특론(GH2020)
데이터 통신 및 멀티미디어 통신에 대한 이론, 구성 및 원리에 대해 다룬다.
자료구조특론(GH2017)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해당 프로그램에 적합한 자료구조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여러 가지 자료구조의 특성을 파악하여 적재적소에 사용 가능하도록 하는 능력을 키운다.
자연어처리(GH2024)
자연어처리를 위한 형태소 분석, 신택스, 시맨틱, 음성 인식, 음성 합성, 렉시콘 구성법 등에 대해 다룬다.
정보보호특론(GH2035)
사이버 공간 상에서의 보안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이슈를 토대로, 사이버 보안을 위한기초적인 이론을 다룬다. 네트워크 취약점, 보안 프로토콜, 컴퓨터 해킹 등과 관련된 기본 이론을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스특론(GH2019)
점․선․다면체를 기반으로 3차원 그래픽에 대한 이해와 실습, 그리고 3D Graphics Tool을 이용한 설계를 연구한다.
컴퓨터네트워크특론(GH2025)
OSI, LAN, 교환기술, 패킷통신, ISDN, 인터넷, Security, EDI, GPS, Network 관리, 트래픽 등에 관해 다룬다.
컴퓨터비전 특론(GH2004)
컴퓨터비전은 딥러닝을 사용하여 이미지 처리 및 분석 시스템을 안내하는 신경망을 형성한다. 충분히 훈련된 컴퓨터비전 모델은 사물을 인식하고 사람을 감지하거나 인식하며 움직임도 추적할 수 있다.
콘텐츠기획및설계(GH2016)
디지털 콘텐츠의 개발을 위한 기획 및 설계의 방법론, 정의, 단계, 고려사항, 콘텐츠 제휴 방법론, 콘텐츠 저작권 등을 다룬다.
확장현실특론(GH2021)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의 기본 개념, 정의, 종류(몰입형, 탁상형, 증강 현실 등), VRML 브라우저, 렌더링 시스템, VRML과 다른 미디어와의 비교 등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