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안동대학교 일반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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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 인문사회계열 > 동양철학과
동양철학과
과정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석사선수과목동양철학사(906038)33
석사선수과목한국철학사(906037)33
석사선수과목논리학(906028)33
석사동양철학전공기철학연구(G20021)3333
석사동양철학전공동서비교과학철학(G20028)3333
석사동양철학전공동서비교역사철학(G20030)3333
석사동양철학전공동서비교윤리학(G20029)3333
석사동양철학전공동서비교인식론(G20027)3333
석사동양철학전공동양미학연구(G20023)3333
석사동양철학전공동양윤리학연구(G20024)3333
석사동양철학전공선불교연구(G20025)3333
석사동양철학전공송명철학연구(G20017)3333
석사동양철학전공양명학연구(G20022)3333
석사동양철학전공원시유학연구(G20013)3333
석사동양철학전공인도철학연구(G20026)3333
석사동양철학전공제자철학연구(G20014)3333
석사동양철학전공주역철학연구(G20020)3333
석사동양철학전공중국도가철학연구(G20015)3333
석사동양철학전공중국불교철학연구(G20016)3333
석사동양철학전공중국현대철학연구(G20019)3333
석사동양철학전공청대철학연구(G20018)3333
석사동양철학전공한국도가사상연구(G20011)3333
석사동양철학전공한국불교철학연구(G20012)3333
석사동양철학전공한국성리학연구(G20008)3333
석사동양철학전공한국실학사상연구(G20009)3333
석사동양철학전공한극근대사상연구(G20010)3333
석사논문지도논문지도(G20007)2222
석사공통과목동양철학연구방법론(G20001)3333
석사공통과목불교철학원전연구(G20003)3333
석사공통과목서양철학연구방법론(G20002)3333
석사공통과목서양철학원전연구(G20006)3333
석사공통과목중국철학원전연구(G20004)3333
석사공통과목한국철학원전연구(G20005)3333
교육과정 상세내용
기철학연구(G20021)
기철학은 우주 만물의 본체를 기(氣)로 파악하고 현존하고 있는 모든 사물이 기에 의하여 운용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는 철학체계이다. 이러한 기철학을 대표하는 북송의 장재나 명말의 왕부지 등의 사상을 분석하여 기철학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그것이 지니는 철학적 의미를 검토한다.
논리학(906028)
인간의 지식 활동에 관련된 특정한 종류의 원리들을 분석하고 명제화하며 이들을 체계화하는 분야의 학문이다. 철학전공 강의에 앞서 논리학을 배움으로써 생각의 체계화를 꾀한다.
동서비교과학철학(G20028)
체계적인 지식 체계로서의 과학은 역사의 발전에 따라 변모해 왔고 같은 시대라고 하더라도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른 면모를 보여 왔다. 아울러 ‘과학’에 대한 의미 규정도 한결같지 않았다. 이 교과목에서는 동서양에서 ‘과학’이 어떻게 규정되어 왔는지를 역사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의 과학철학적 논의들을 검토함으로서 과학철학의 지평을 넓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동서비교역사철학(G20030)
직선적 사관과 순환론적 사관으로 대표되는 역사의 이해 방식을 동서양 여러 역사관의 비교를 통해 그 의미-역사의 목적, 사건의 과정 등-를 살핌으로써 인간의 우주적 사건의 의미를 음미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정치, 경제, 문화, 종교, 사상 등의 동서양 역사의 비교 연구를 통해 역사란 기술인가 혹은 설명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더욱 풍성하고 다양한 대답의 모델을 제공받을 것이다.
동서비교윤리학(G20029)
윤리학은 인간의 삶의 양식 특히 행동일반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탐구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당위 및 실천의 문제와 가치 및 기본개념을 다루는 두 탐구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된 인간 삶의 양식은 고대부터 현대까지 동양과 서양에서 어떻게 공통성과 차별성을 지는지를 이해한다. 그리고 이런 비교를 통해 현대 윤리를 같이 이해하고 나아가 바람직한 새 윤리적 모델을 제기하는 모색을 해 보고자 하는 것이 본 교과목의 목적이다.
동서비교인식론(G20027)
인식론은 인간의 앎의 문제를 다루는 철학의 한 분야이지만, 앎의 문제를 떠나서는 철학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철학의 근본 분야라고 해야 할 것이다. 인간의 앎이 어떤 매커니즘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그렇게 이루어진 앎은 어떤 성질을 지니는지는 문화와 시대마다 다르게 규정된다. 특히 동서양은 문화적인 차이로 인해 인식론의 영역에서 매우 다른 이질성을 보이고 있다. 이 교과목에서는 동서양의 인식론을 비교ㆍ검토함으로써 현대의 새로운 인식론의 가능성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동양미학연구(G20023)
이 강의는 동양적인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를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동양의 자연이 갖는 아름다움과 동양의 미술이 갖는 아름다움을 자료들을 통하여 접하고, 이론으로서가 아니라 감각으로 동양의 미학을 느낄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 데 목적이 있다.
동양윤리학연구(G20024)
유교ㆍ불교ㆍ도교 및 중국의 제자백가 철학에 담긴 동양윤리사상의 특징을 분석하여 현대 윤리사상과의 조화를 모색한다.
동양철학사(906038)
동양인들은 인생과 사회, 그리고 우주에 대하여 다양한 철학적 사고를 형성해 왔다. 중국, 인도, 한국 등 동양인들의 철학적 사고가 배태된 삶의 구조와 그것이 영향을 끼친 역사 공간과의 구조적 관계를 탐구한다. 특히 중국 및 인도의 철학사상은 한국의 철학사상을 이해하기에 반드시 필요한 분야이다.
동양철학연구방법론(G20001)
동양철학은 동양적인 방식을 통하여 철학하는 것이다. 철학은 객관적 진리를 구체적 문화와 역사 속에서 그 문화와 역사가 규정하는 방식으로, 그 문화와 역사가 전제하는 목표를 이루어 내는 과정 속에서 드러난다. 따라서 동양철학을 어떻게 할 것이냐 하는 것은 동양에서 철학이 어떠한 목표를 전제하고 있으며, 그 목표를 구체화하고 동양적 방식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이 과정에서는 철학의 동양적 의미를 밝혀내는 데 목적이 있다.
불교철학원전연구(G20003)
불교경전의 원전인 한역대장경의 체계와 성립과정, 그리고 주요한 몇 개의 경전 읽기를 공부한다. 나아가 세계적인 유적인 고려대장경과 한글대장경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도 함께 공부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침으로써 불교경전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불교철학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서양철학연구방법론(G20002)
서양철학 전반에 나타난 사상 유형의 역사ㆍ본질ㆍ기능 등을 연역과 귀납ㆍ분석과 종합ㆍ직관과 해석ㆍ실험과 검증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최근의 연구 동향을 이해하게 한다. 또 각 방법론을 비교하여 그 특성을 차별적으로 이해한다.
서양철학원전연구(G20006)
서양철학의 주요 원전을 선정하여 원어로 읽음으로써 고유 언어가 갖고 있는 사상 체계를 정밀하고 더 정확한 이해에 도달토록 하고 나아가 우리 언어로 표현된 사상가의 차이점을 비교ㆍ분석ㆍ이해의 심화를 추구한다.
선불교연구(G20025)
중국불교의 정수인 중국 선불교의 성립과정과 그 의미를 먼저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선불교의 맥락과 그 특징을 역사적으로 조명한다. 중국 선불교 연구 과정에서는 혜능의 육조단경과 임제록을 중심으로, 한국 선불교 연구과정에서는 주로 보조와 청허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송명철학연구(G20017)
송명시대는 이전 시대에 득세했던 노장철학과 불교에 의하여 오염되었던 사상계의 새로운 발전이 모색되던 시기였다. 이러한 노력은 송대의 정주학과 명대의 양명학으로 전개된다. 양 학파간의 전개 과정에서 나타난 학문적 특성을 비교ㆍ분석하여 그들의 문제의식을 조명한다.
양명학연구(G20022)
양명학은 명대 이후 정주학과 쌍벽을 이루는 학문적 경향으로 대표적 인물인 육구연과 왕수인의 이름을 따서 육왕학이라고도 불린다. 이 양명학은 성리학이 성즉리ㆍ격물치지를 주장한 반면 심즉리ㆍ치양지설을 주장하여 심학이라고도 불린다. 이러한 양명학의 전개 과정과 그 특징을 성리학과의 비교를 통해서 검토하여 봄으로서 중국 사상사에서 양명학이 갖는 의의를 파악한다.
원시유학연구(G20013)
선왕의 도를 계승하여 유학을 창시한 공자의 사상, 곧 선진유학을 원시유학이라고 한다. 이 원시유학은 하은주 삼대의 문화를 계승하여 공자에 이르러서 정립되었으며, 그것을 알 수 있는 문헌으로는 논어가 있다. 논어의 내용을 분석하여 공자 사상이 발생하게 된 원인과 그가 추구한 이상적인 사회는 어떤 모습이었는지 검토하고, 이후 유학사상의 전개 과정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인도철학연구(G20026)
동양사상의 한 원류인 인도철학을 비정통파 3부류의 철학과 정통파 6부류의 철학을 가지고 탐색한다. 윤리적ㆍ정치적 경향이 강한 중국 철학과는 달리 종교적이고 정신주의적 경향을 가진 인도철학은 그 이론 면에서도 대단히 치밀하다. 철학이 종교와 어떻게 연결되고 삶에 어떤 지침을 주는지를 인도철학을 통해 배운다.
제자철학연구(G20014)
중국 역사상 사상의 황금기였던 선진시대의 제자들의 사상적 전개 과정과 그 특징을 비교ㆍ분석하여 각 제자들의 문제의식과 해결방안으로 제시된 입장을 서로 비교하여 그들이 갈구했던 바람직한 인간의 삶이란 어떤 모습이었으며,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지 검토하여 본다.
주역철학연구(G20020)
주역은 중국의 고전 가운데 가장 오래된 사상을 담고 있는 책이다. 주역의 원문 풀이와 새로운 해석을 통하여 중국의 자연철학과 인생철학의 유기성을 확인한다. 또 주역을 둘러싼 해석의 관점 등을 검토하여 중국 고대 이후 자연과 세계에 대한 인식의 발전사를 검토한다.
중국도가철학연구(G20015)
유가사상과 더불어 중국 전통사상의 2대 지주인 도가철학은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다. 유가 문화주의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노장철학의 자연주의는 오늘날의 병폐들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의 철학으로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도가철학의 특성과 본질의 이해를 통하여 현대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중국불교철학연구(G20016)
한국불교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중국불교의 모습을 교학 이론과 실천적 불교로 나누어 살펴본다. 인도의 불교를 중국의 전통사상과 어떻게 조화시켜 발전시키고 있는가? 또 중국불교가 중국 사상사에 어떠한 의의를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본다. 특히 교학 이론으로서 화엄사상과 실천불교로서 선불교는 한국불교에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주의 깊게 검토될 것이다.
중국철학원전연구(G20004)
이 강의는 중국철학의 원형을 담고 있는 여러 경전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원전에 담겨 있는 각 사상가들의 정신을 원문을 통하여 확인하고 이론적으로 체계화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중국현대철학연구(G20019)
근대 이후 세계사의 격변 속에서 굴절해 온 중국철학의 현대적 양상과 그 방향을 모색한다. 이 강의는 중국에서의 동ㆍ서양 사상의 교류는 물론 정치ㆍ경제ㆍ사회적 구조와 철학의 유기성을 검토하게 될 것이다.
청대철학연구(G20018)
청대는 학술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진 시기로 고전에 대한 방대한 주석이 나타났다. 이러한 청대의 학문적 경향은 송명시대에 형성된 이학과 심학의 두 흐름으로부터 독립한 사상체계라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청대의 학문적 경향을 당시 활약했던 주된 사상가들의 사상을 분석하여 청대 철학이 갖는 의의가 무엇인지 검토한다.
한국도가사상연구(G20011)
도가 사상은 노자와 장자에 의해서 형태가 갖추어졌다. 한국에서 도가 사상은 도교의 형태로는 일찍부터 전래되었지만 한국적 민간신앙의 전통과 융합되어 구체적으로 구분하여 내기 어렵다. 이러한 흐름 속에 한국에서의 도가는 조선 시대에 이르러 그 구체적 모습이 갖추어진다. 조선 시대 노자와 장자에 대한 나름대로의 이해와 해석을 실행했던 사상가들의 입장을 바탕으로 도가 사상의 실체에 접근해 본다.
한국불교철학연구(G20012)
한국철학의 기틀을 마련한 것으로서, 그리고 한국 사상사의 큰 줄기를 이루는 사상체계로서 한국불교철학은 매우 중요하다. 이 과목은 주로 불교철학의 이론과 그 발달 과정을 다루고 사상사에서 차지하는 의의를 밝힌다. 특히 전통의 무속신앙과 불교가 조화되는 사상적 융화관계와 통일의 철학 혹은 국가건설의 이념으로서의 역할 등을 탐구할 것이다.
한국성리학연구(G20008)
우리나라의 유학 사상 가운데 가장 큰 철학적 자취를 남긴 사상이 바로 성리학이다. 이 강의는 중국 원시유학ㆍ공맹유학ㆍ송명리학을 기초로 하여 우리나라에서 발전된 성리학적 이론 구조와 그 한국적 특색을 살펴본다.
한국실학사상연구(G20009)
한국근세사상의 여러 갈래 중에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문제를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계발해 온 것이 실학이다. 실학은 성리학의 보편주의에 대하여는 자주성을, 도덕지상주의에 대하여는 현실성ㆍ실용성을, 봉건성에 대하여는 개방ㆍ근대지향이라는 성격을 지닌다. 즉 실학은 성리학적 세계관으로부터 다른 세계관으로의 전환이라는 의미를 지닌다고 본다. 한국실학에 대한 폭넓은 탐구를 통하여 현실의 문제를 분석하고 논의하여 현실에 맞는 신실학을 구상한다.
한국철학사(906037)
우리의 의식세계에는 역사적으로 형성되어온 철학의 흐름이 바탕을 이루고 있다. 이를 점검하고 근거로 삼아 보다 나은 미래를 모색하여야 한다. 따라서 한국고유의 사상과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유교ㆍ불교ㆍ도교 등의 사상이 우리 땅에서 어떻게 전개되고 변환되어 우리 의식 세계에 바탕을 이루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한국철학원전연구(G20005)
한국철학의 근간을 이루는 주요 원전을 강독함으로써 원전 해독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철학의 중심 주제들을 분석한다.
한극근대사상연구(G20010)
조선이 주자학 독존주의의 흐름으로부터 본격적으로 벗어나 새로운 사상적 탐험을 하여 나가기 시작하는 것은 19세기 중반 이후부터의 일이다. 이 시기를 사상사적 측면에서는 한국 근대기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이때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사상사를 조감하여 봄으로써, 오늘 우리가 갖추어야 하는 철학적 문제 의식이 무엇인지 확정하고 현대를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고민하여 본다.